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시립과학단 SEOUL SCIENCE CENTER

B전시실

전시안내>B전시실
멀미하는 이유는?
사진
Gallery
  • 사진
-->

  • 멀미를 하는 이유 멀미란 눈으로 느끼는 흔들림과 평형기관으로 느끼는 흔들림의 정도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때 경험하는 어지러움이다. 눈은 사물을 보고 시신경을 통해 소뇌로 균형을 잡으라는 명령을 전달하고 발바닥은 푹신하거나 물렁한 감각을 느껴 소뇌로 전달해 균형을 잡는다. 내이의 세반고리관과 전정기관이 평형감각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귀는 소리를 듣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균형을 잡는 평형감각까지 담당한다. 귓속 세반고리관과 전정기관에는 림프액이 차있는데, 몸을 움직이면 림프액이 움직이면서 감각 세포를 자극하고, 신경을 통해 소뇌로 신호를 전달해 몸의 균형을 잡는다. 멀미는 격한 흔들림이 있을 때 세 가지 감각이 뇌에서 체계화 되지 않아서 발생한다.

     귀 밑에 붙이는 멀미약의 원리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흔한 것으로 귀 밑에 멀미약을 붙이곤 한다. 이 위치에 붙이는 것은 귀에 있는 전정기관 때문이다. 전정기관은 신체의 평형감각을 느끼게하는 아주 예민한 기관이다. 귀 밑에 붙이는 멀미약에는 ‘스코폴라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전정기관을 아주 약하게 마비시켜 자극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서 멀미를 녜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 패치형은 귀 밑 뿐만 아니라 어디에 붙여도 전신으로 약이 퍼져서 효과가 나지만 가장 빠른 효과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귀와 가장 가까운 곳에 붙이는 것이다.
     
예약하기

팝업 로고 서울시립과학관 3D SPACE

멀미하는 이유는? 예약하기 테이블
체험가능조건 - 8세 이상 체험가능 * 전시실 입장권 소지자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당일 체험시, 위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체험 참여가 불가합니다.
- 예약시간(회 차)에만 이용할 수 있음
- 다른 회차시간에 예약한 예약증 이용 불가
- 예약 시간 이후 참여 불가.(시간엄수)
팝업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