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시립과학단 SEOUL SCIENCE CENTER

B전시실

전시안내>B전시실
침팬지보다 빠를 수 있을까?
침팬지보다 빠를 수 있을까?
Gallery
  • 침팬지보다 빠를 수 있을까?
-->

  • 일본의 교토대 영장류연구소는 영장류 연구에 있어 독자적인 연구 성과를 내 왔다. 현재 13종 1200마리의 영장류를 보유하고 있다. 멸종위기종인 침팬지를 12마리나 보유한 대학은 세계적으로도 이곳밖에 없다고 한다.

    연구소의 마쓰자와 데쓰로(松澤哲郞) 특별교수는 1977년부터 40년 동안 아프리카 기니와 일본을 오가며 침팬지의 인지 능력과 기억력을 연구하는 ‘아이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그는 침팬지에게 숫자, 색깔, 언어, 가위바위보를 가르쳤다. 그러던 중 침팬지의 뛰어난 순간 기억력을 발견해 학계를 놀라게 했다. 마쓰자와 교수는 처음으로 침팬지가 일부 지적 영역에서 인간을 능가한다는 걸 발견했다고 말한다.

    인간과의 대결에서 침팬지 아유무는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숫자 배열을 기억해 냈다. 매번 위치를 바꾸며 100번을 되풀이했는데 정답률이 80%가 넘었다. 마쓰자와 교수는 순간 기억력에 한해서는 어떤 인간도 침팬지를 이길 수 없다고 단언한다. 

    침팬지 아유무는 8세 때 세계 기억력 챔피언인 벤 프리드모어를 이긴 기억력의 천재다. 아유무의 어머니인 아이와 함께 1∼9까지의 숫자를 번갈아가면서 순서대로 터치해 협업 능력이 인간의 전유물이 아님을 증명했다. 연구소의 침팬지는 3개의 대형 시설에 거주하는데 원할 때 자유롭게 와서 테스트에 참가하고 사료를 받아가는 식으로 학습이 진행된다. 

     
예약하기

팝업 로고 서울시립과학관 3D SPACE

침팬지보다 빠를 수 있을까? 예약하기 테이블
체험가능조건 - 8세 이상 체험가능 * 전시실 입장권 소지자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당일 체험시, 위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체험 참여가 불가합니다.
- 예약시간(회 차)에만 이용할 수 있음
- 다른 회차시간에 예약한 예약증 이용 불가
- 예약 시간 이후 참여 불가.(시간엄수)
팝업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