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시립과학단 SEOUL SCIENCE CENTER

B전시실

전시안내>B전시실
내 머리 속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사진
Gallery
  • 사진
-->

  • 뇌의 구조와 기능

    사람의 뇌를 소우주로 표현하기도 한다. 우주의 신비를 다 밝히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베일에 가려진 뇌는 인간이 알아내지 못한 메커니즘이 매우 많다. 공부를 할 때나 친구와 수다를 떨 때 뇌 속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뇌 면적의 약 7/8을 차지하는 대뇌는 뇌의 가장 바깥쪽에 있는 대뇌겉질과 그 안쪽 아래에 있는 변연계로 나눌 수 있다. 변연계는 주로 본능적인 행동과 정서, 학습과 기억 등 개나 고양이에서도 관찰되는 행동에 관여하는 반면, 대뇌겉질부는 고도의 사색과 판단, 창조의 원천이다. 언어를 사용해서 대화를 하는 동물은 사람뿐이니 친구들과 수다를 떨고 심각한 대화를 할 때에는 대뇌피질의 신경망이 활발하게 작동한다. 이곳에는 신경세포가 무려 140억 개나 모여 있다. 머리가 좋거나 나쁘다는 대뇌겉질의 각 영역이 얼마나 잘 발달했는지로 판별이 난다. 대뇌겉질을 발달시키는 방법으로는 책 읽기, 양손 쓰기 등이 있다.

    강한 빛 때문에 눈이 부실 때는 중간뇌의 작용으로 홍채를 수축시켜 덜 눈부시게 주며, 그 밖에 호르몬 분비, 체온이나 식용조절 등을 역할도 한다.

    김연아나 손연재가 펼치는 멋진 몸의 기술은 소뇌의 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평형, 몸의 위치, 공간 운동을 조절하면서 우리 몸의 레이더 역할을 하는 운동 중추인 소뇌는 간단한 학습 방법을 기억하는 기능도 있으며 반복 연습을 통해 중요한 운동 기술을 습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운동 기억 기능을 담당한다. 수영이나 자전거를 한 번 배우고 한동안 하지 않아도 잊지 않고 몇 년이 지나도 또 할 수 있는 것이 소뇌 덕분이다.

     
예약하기

팝업 로고 서울시립과학관 3D SPACE

내 머리 속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예약하기 테이블
체험가능조건 - 8세 이상 체험가능 * 전시실 입장권 소지자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당일 체험시, 위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체험 참여가 불가합니다.
- 예약시간(회 차)에만 이용할 수 있음
- 다른 회차시간에 예약한 예약증 이용 불가
- 예약 시간 이후 참여 불가.(시간엄수)
팝업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