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울시립과학단 SEOUL SCIENCE CENTER

B전시실

전시안내>B전시실
교통카드에는 어떻게 정보가 담기고 전달될까?
사진
Gallery
  • 사진
-->

  • 전자기유도 현상

    전자기유도 현상은 자기장의 변화가 전류의 변화를 만드는 현상이다. 이것은 덴마크의 물리학자이자 화학자인 한스 크리스티안 외르스테드(Hans Christian Ørsted, 1777 ~ 1851)가 발견했다. 1820년 외르스테드는 도선을 통과하는 전류가 근처의 나침반 바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자기나침반 바늘에 미치는 전류의 효과’라는 주제로 실험을 진행하고 있었다. 전류가 흐르는 도선을 나침반과 같은 높이로 옆에 두었을 때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지만 도선을 나침반의 높이와 다르게 놓아두자 바늘이 움직였다. 나중에 외르스테드는 전류가 흐르는 도선 가까이에 놓아둔 나침반이 도선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과 90° 방향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것은 나중에 전자기력을 이용하면 물체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한 역사적 실험이었다. 이것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전동기의 기본원리를 제시한 실험이었던 것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교통카드 역시 변화하는 자기장을 만드는 장치와 가까워지면 교통카드 내부의 도선에 전류가 흐르면서 정보를 주고 받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교통카드에 별도의 전원이 필요 없는 이유 역시 교통카드 외부의 변화하는 자기장에 의해 전류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 케이스 중에 교통카드를 넣은 채로 사용할 수 있는 케이스도 이러한 전자기유도 현상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예약하기

팝업 로고 서울시립과학관 3D SPACE

교통카드에는 어떻게 정보가 담기고 전달될까? 예약하기 테이블
체험가능조건 - 8세 이상 체험가능 * 전시실 입장권 소지자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당일 체험시, 위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체험 참여가 불가합니다.
- 예약시간(회 차)에만 이용할 수 있음
- 다른 회차시간에 예약한 예약증 이용 불가
- 예약 시간 이후 참여 불가.(시간엄수)
팝업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