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데이터 클러스터
사진
Gallery
  • 사진

  • 데이터 클러스터
    서울시에서 생산하는 빅데이터를 시각적으로 구성한 사이아트(Sci-Art) 작품이다.
    작가는 3종류의 빅데이터를 점·선·면으로 구분하고, LED의 색상 변화와 금속구의 움직임으로 나타냈다. 이 작품은 3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단에는 LED 전구가 점으로 빛을 발하며 서울시의 눈, 비, 낙뢰 등의 기상 현황을 표현한다. 중단에는 선으로 연결된 LED가 서울시의 기온, 습도, 풍향과 같은 기상관측데이터를 표현한다. 하단의 평면은 어제의 일출과 일몰 시간이 LED로 시각화되어 나타난다. 또한 하단에 연결된 줄에 매달린 금속구가 모터에 의해 움직이며 ‘서울시립과학관’ 주변 지역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표현한다. 이렇게 서울시의 기상 현황, 기상관측데이터, 실시간 교통정보 3종류의 빅데이터를 키네틱 아트(Kinetic Art-움직이는 예술 작품)로 표현한 작품이 <데이터 클러스터>이다.
     
    빅데이터
    기존의 데이터보다 규모(Volume)가 방대하고, 수치, 문자, 영상, SNS 등 다양한(Variety) 종류의 데이터를 의미한다. 데이터는 매우 빠른 속도(Velocity)로 생산되기 때문에 이를 실시간으로 저장, 유통, 수집,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석자가 통찰력을 가지고 데이터를 필요에 따라 가공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가치(Value) 있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과학기술분야의 미래유망직업
    앞으로 세계는 국경 없는 경쟁과 과학기술의 발달로 수많은 가능성이 열려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과원(KISTEP)에서는 이공계 각계전문가들과 자료조사를 통해, 미래사회안전분야(2015), 사회격차해소분야(2016)에서 유망신직종을 선정하였다.
    과학기술분야 미래 유망 직종과 다양한 분야의 이공계 관련 직종을 살펴보며 앞으로 관련 자격증과 적성 등을 고려해 이공계 전공자가 택할 수 있는 광범위한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미래 나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예약하기

팝업 로고 서울시립과학관

데이터 클러스터 예약하기 테이블
체험가능조건
* 당일 체험시, 위 조건에 부합하지 않으면 체험 참여가 불가합니다.
- 예약시간(회 차)에만 이용할 수 있음
- 다른 회차시간에 예약한 예약증 이용 불가
- 예약 시간 이후 참여 불가.(시간엄수)
팝업닫기